1회용


  저는 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는 사람입니다. 법학의 특징은 한자어가 책 속에 대단히 많은 건데요. 저는 어렸을때부터 한자를 그다지 잘하지 못해서 법학을 전공하는데 꽤 많이 힘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책을 못읽으니 아무것도 되는게 없더라구요. 뭐 포기도 생각했지만 어떻게 버티다 보니까 법학의 용어는 대충 눈에 익어서 이제는 별 어려움 없이 책을 읽곤 합니다. 그때에 이 어플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싶네요. 처음 추천 드리고자 하는 어플은 Quick 영상인식 한자사전 어플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의 기본 사용법은 일반적인 한자사전, 옥편과 동일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획수나 부수로 찾는 것도 가능하죠. 하지만 가장 막강한 기능은 바로 '영상인식'으로 한자어를 찾아주는 것입니다.


※ 어플 실행 후 첫 화면의 모습입니다.

  굉장히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검색으로 카메라로 찍어 자동으로 찾거나 직접 부수나 획수를 통해서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 직접 찾기의 모습입니다.

  뭐 여기에 대해선 별로 설명할 것은 없습니다. 그냥 뭐 평범한 한자사전입니다. 다만 영상인식에서 이 어플이 왜 최고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 영상인식 진입시의 로딩 모습입니다.

  이 어플의 단점 중에 하나인데 영상인식 실행시 로딩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기도 하죠. 한자사전 특징으로 나와있 듯, 이 어플은 인터넷 연결없이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인식 또한 인터넷에 연결 없이도 찾는 것이 가능하죠. 네이버의 일본어 같은 것과 확연히 다릅니다.
  또한 영상 인식의 카메라 사용으로 인식을 하는데, 사실 필요한 때 (도서관이나 독서실 같은) 카메라 소리가 나거나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어플에서는 카메라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타 기종은 잘 모르겠으나 카메라 소리가 저는 나지 않더라구요.

※ 영상인식의 모습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모르는 한자어가 있는 부분에 카메라를 대고 'FOCUS' 를 눌러 촛점을 잡아준 다음, '인식하기'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사진이 찍힙니다. 그 다음에 빨간 영역 선택 박스가 뜨는데 그 박스로 찾고자 하는 한자어가 꼭 들어가게 하신 다음 인식하시면 지금처럼 뜹니다.
  한자어는 한자씩 비슷한 글자와 함께 뜹니다. 제가 대충 20회 정도 인식시켜본 결과, 1회 빼고는 전부 다 재대로 인식을 하더군요. 이정도면 꽤 만족할 수준의 인식률 입니다.



 

※ 단어 선택시 부수와 획수 그리고 뜻과 음을 알려줍니다.


  또 다른 단점이라면, 계속 사용하기 위해 어플을 켜두면, 화면이 꺼지지 않고 대기상태로 있습니다. 그래서 화면을 끄는 전원버튼을 누른 다음 다시 사용키 위해 화면을 키게되면, 처음 로딩 상태로 또 진입해서 로딩을 또 하게되더라구요. 연속적으로 쓸수 있게끔 화면이 꺼져도 영상인식모드가 유지되게끔 업데이트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총평
  대단히 유용합니다. 한자를 잘 모르거나 많이 접해야하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네이버의 필기인식 한자사전과 이 어플, 두가지만 있으면 한자 사전은 말그대로 '종결' 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