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

1. 들어가며

솔직히 처음 이 연재물 비슷한걸 쓸때는 하루 하루에 대해서 쓰려고 했다. 네이버에 검색해서 나오는 영화제 관련 참여기도 보통 그래서.. 나도 하루 하루에 대해서 어쩌고 저쩌고 감상을 쓰고 싶었는데, 생각해보니까 나는 별로 큰 추억이 없는게 문제였다. 뭐 일반 의전 했으면 누구를 태웠느니 누구를 봤느니 하는 걸 쓰겠는데 별로 그런게 없으니까. 



▲ 아마 날씨도 좋고 그래서 찍은 사진인듯. 우측 차량이 내 차량이었다.


2. 10월 4일 영화제 2일째

뉴커런츠 부문의 심사위원들의 일정은 단순하다. 하루 종일 영화를 보는 것이다. 뉴커런츠 부문의 영화를 보기 위해서 하루 3편 정도 영화를 보아야 한다. 그 영화 시간에 맞추어 영화관에 모시고, 또 식사 시간에 맞추어 식사를 거르지 않게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정이다. 첫날에는 뉴커런츠 부문을 어떻게 심사할 것인지에 대해 기자회견이 있었다. 기자회견장에 따라가진 못했지만 분위기는 대충 느끼게 되었다. 영화제를 통틀어 기자회견을 하는 게스트가 몇이나 될까. 내 기억으론 이렇게 대규모로 기자회견을 하는 게스트는 거의 뉴커런츠 츠 심사위원 뿐이었던 것 같다. 

기억에 남는 것은, 정지영 감독이 심사위원에 참가하지 못한 것이 박근혜 정권의 입심이 있다는 소문(진짜 소문이었을 뿐, 정말 정지영 감독이 갑작스런 건강 악화 때문이었다. 만약 그러한 영향력 때문에 심사위원을 하지 못하도록 정부에서 조치한 것이라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매년마다 진보적 성향의 작품을 상영하는 부분도 막혔을 것이다.) 이 퍼진 이유에서인지 기자회견에서 아오야마 신지 감독에게 한 기자가 '천안함 프로젝트'의 영화 상영관 수에 대한 질문을 했다는 것이었다. 뭐 대충 떠올려 보면, 천안함 프로젝트라는 영화가 정부의 압력에 의해서 대규모 상영이 저지화 되어서 조기에 상영이 끝났다 이런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질문이었던 것 같다. 그에 대한 아오야마 신지 감독의 대답이 걸작이었는데, 그는 그 영화를 보지 않아서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아무리 문제의식을 특출나게 잘 표현하는 영화라도 그 작품 자체가 상영되지 않고 하는 문제는 그 작품 자체 문제라는 식으로 대답했다고 한다.[각주:1]  어쨌든 이러한 기자회견이 끝나고 게스트 분들은 영화를 보는데 모시는 것으로 일정이 대부분 끝이 났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밤에는 파티가 있었는데, 새벽쯤 되서야 퇴근할 수 있었다. 

이날 기억이 맞다면 밤에 파라다이스 호텔 쪽에 연애인들이 오는 행사가 있었다. 파라다이스 호텔은 되도록이면 안가고 싶었는데, 어떻게 가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이 때는 개막식날 보다 더 개판이었다. 호텔은 중고등학생들로 가득 차서, 차도 사람도 못움직이는 뭐 그런.. 고딴 날이었다. 나도 이날 덕분에 몇몇 연애인을 볼 수 있었는데, 기억에 남는 사람은 클라라였다. 좋았다.



▲ 지옥 같았던 파라다이스 호텔 앞이 정리된 이후. 


3. 10월 5일 영화제 3일째

3일째 되는 날의 일정도 별 다를게 없었다. 영화 시간에 맞추어 게스트 분들을 모시고, 식사에 모시고, 밤에는 파티에 참석하고.. 이 날은 특이하게 빨리 퇴근할 수 있었는데, 게스트 분들이 묵는 호텔에서 파티가 열린 탓이었다. 그래서 뭐 이 날은 별일 없이 지나갔다.


4. 10월 6일 영화제 4일째

이날은, 아침에 임권택 감독님과 샤를 테송의 아침 식사, 그리고 이후 일정을 동일하게 진행되었다. 이날에 기억나는 건, 사실 게스트 분들 일정 보다는 다른 것에 있었다. 내 기억이 맞다면 이날 감시자들이었나 더 테러 라이브 였나.. 아무튼 둘중 하나가 야외 상영을 했고 GV(guest visit 으로 영화 관계자와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 에서 연애인을 봤다는 거다. 코앞에서. 이때 봤던 사람들은, 아마 하정우 아니면 정우성, 한효주 였을 것 같다. 근데 무슨 영화였는지 정확히 기억 안나는데, 암튼 나는 저 사람들을 다 보긴 봤다. 좋긴 좋았다. 이날 밤에도 무슨 파티가 있었는데 무척 늦게 퇴근했던 것 같다. 한 새벽 4시 쯤??



▲ 차 사진 밖에 없는 이유는, 영화제 내도록 차와만 함께 했기 때문이다. 외로움

  1. http://star.fnnews.com/news/index.html?no=237674 [본문으로]